2022년 기준 연매출 110억 원을 넘어선 남성 패션 브랜드, '세터'의 손호철 대표는 지난 스몰레터와의 인터뷰에서 "온라인에서 물건을 팔 때 우리가 가진 도구는 텍스트, 이미지, 영상이라는 3가지 총알 뿐입니다."라는 말을 했습니다. 그만큼 작은 브랜드에게 카피라이팅은 중요한 무기인데요.
작은 브랜드에게 카피라이팅은 어렵게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 SNS에 수 많은 콘텐츠가 범람하는 요즘, 고객의 눈을 사로잡으면서도 브랜드 가치를 제대로 전달하는 카피를 작성하는 일은 더욱 치열한 노력을 필요로 하는데요. 인스타그램, 카카오 메시지, 오프라인 매장 등 모든 곳에 사용되는 카피라이팅. 지금부터 작은 브랜드가 꼭 지켜야할 카피라이팅의 기본 원칙과 이를 잘 지킨 브랜드 사례 10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처음부터 "Just Do It"처럼 근사한 슬로건을 만드는 마케터가 될 필요는 없어요. 늘 그랬듯, 작은 브랜드는 고객의 반응을 살피며 카피라이팅도 수정해나가면 됩니다.
팩토리노멀을 아시나요? 팩토리노멀은 카카오선물하기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캔들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팩토리노멀의 제품 사진을 보면 어디에선가 한 번쯤 본 적이 있는 것 같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을텐데요.
팩토리노멀의 인스타그램 광고에 포함된 카피는 간결하고 임팩트있는 카피의 정석입니다. 영상을 배경으로 만든 이 광고는 '향 진짜 좋다'는 문구로 시작되어 '방 문 여는 순간 좋은 향을 만나게 될 거에요'라는 문장으로 마무리 됩니다. 명료한 메시지로 고객의 집중력을 최대한 살렸죠.
만약 광고 문구가 '팩토리노멀은 당신의 방을 더욱 향기롭게 만들어줍니다.'와 같이 작성되었다면 어땠을까요? 훨씬 집중도가 떨어졌을 겁니다. 온라인에서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시간은 단 1초라는 사실을 잊지마세요. 불필요한 단어는 최소화하여 문구를 간결하게 작성해주시는 것이 좋고요. 한 번 써둔 문구를 꼼꼼히 살핀 후, 단어를 지워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내 앞에 2명의 인물이 있다고 생각해봅시다. 한 사람은 본인이 얼마나 대단한지를 얘기하고요. 다른 사람은 내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얘기해요. 님이라면 어떤 분의 이야기에 귀기울이시겠나요? 고객도 마찬가지입니다. 고객은 브랜드가 얼마나 능력있는지 관심 갖지 않습니다. 결국 본인이 얻는 것이 무엇인지를 듣고 싶어하죠.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가치가 무엇인지 직접적으로 녹이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크래프트 맥주 브랜드, '제주맥주'의 논알콜 제품인 '제주누보'의 광고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잘 녹인 카피의 사례입니다. '육퇴 후 나만의 시간, 누보 한 잔으로. 가장 맛있는 논알콜, 제주누보'라는 문장은 아이가 잠든 '육아 퇴근'이라는 상황 속에서 '가장 맛있는 논알콜'을 제공한다는 제주누보의 가치를 직접적으로 밝히죠. 이 광고 문구는 아이를 키우는 고객에게 크게 와닿았을 것입니다. 제주누보가 어떤 맥주 제조 공정을 거쳤는지, 얼마나 풍미가 좋은지 등의 내용을 광고에 담았다면 어땠을까요? 고객의 공감을 사지 못했겠죠.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와 상황을 구체적으로 묘사하여 카피를 더욱 뾰족하게 작성해보세요. 고객은 이에 더욱 공감할 것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하나의 브랜드 사례를 더 소개합니다. 바로, 생산자 직거래 편집샵 '레스겟모어'의 카피라이팅입니다. 레스겟모어는 '브랜드 로고가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면'이라는 문구를 중심으로 인스타그램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 번 보면 잊혀질 수 없는 광고 카피인데요.
레스겟모어의 사례 또한 문장에 의도적으로 부정적인 어투를 담아 고객에게 더욱 오래 기억에 남도록 만든 카피라이팅 전략이죠. 우리 브랜드만의 특색을 꼬집어 카피에 반영해보세요. 고객의 기억에 오래남는 브랜드가 될지 모릅니다.
문장을 어떻게 쓰는지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어떤 형식으로 문장을 나열할지를 결정하는 '포맷팅'입니다. 포맷팅은 문장의 가독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결코 가볍게 생각하면 안되는데요. 재치있는 카피라이팅 뿐만 아니라 가독성 높은 포맷팅으로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은 사례를 소개합니다.
바로, 판교에 있는 카페 '루프엑스'의 화장실 안내 포스터입니다. 루프엑스는 가장 중요한 내용은 큰 글씨로 최상단에 담았고요. 중간에는 유쾌한 삽화를 넣어 고객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작은 글씨로 애교섞인 설명을 덧붙이죠. 고객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이 될 수 밖에 없는 포맷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명료한 포맷팅에 재치 넘치는 카피라이팅까지 더해지니 고객은 브랜드가 요구하는 바를 들어줄 수 밖에 없겠죠.
인스타그램 광고, 상세페이지, 뉴스레터 등 포맷팅이 중요하지 않은 콘텐츠는 없습니다. 카피라이팅 후 반드시 고객의 입장이 되어 콘텐츠를 읽어주세요. 폰트 크기와 자간 등의 미세한 조절이 고객의 집중력을 더욱 불러일으킬 수 있답니다.
뉴스레터에선 5개의 브랜드만 소개했어요!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나머지 5개 보러가기 ⤵️